위즈네트 아카데미

TUTORIAL

튜토리얼

Home  > 튜토리얼

IoT 펫 사료 급식기 만들기

WIZnet Academy 2016.04.20 09:49 조회 수 : 85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헌데 장시간 반려 동물 혼자 집을 지키는 경우 제대로 먹이를 먹는지 혼자서 아무 문제 없는지 걱정이 되실 경우가 많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원격으로 먹이를 주는 기기인 IoT 펫 사료 급식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Ver 0.1 로 완성된 모습을 보겠습니다.

pet_1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T형 PVC안의 회전형 서보모터에 오거 스크류를 붙여 위쪽에서 공급되는 사료를 밀어내는 원리입니다. 서보모터 제어는 WIZwiki-W7500을 활용하여 원격, 즉 웹서버를 올려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진행합니다. 아래는 Cortex-M0 기반의 IoT 전용보드 WIZwiki-W7500 입니다. WIZwiki-W7500에 대해서 좀더 상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pet_2

외곽 제작을 위해서 이런 저런 재료를 사용하였는데요. 몇가지는 3D 프린터로 출력을 하였습니다. 프린터 출력을 위해서 Thingivers에서 찾은 3D 모델링 파일들을 활용하였습니다. 원본 링크는

http://www.thingiverse.com/thing:34100 입니다.

pet_3d

그리고 필요한 것은 아래와 같은 T자형 PVC 입니다. 요게 은근히 구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에어컨(?) 자재 등 판매하는 곳에 가면 그냥 주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번 프로젝트 제작자는 50파이 크기를 사용하였습니다.

pet_t

그리고, DIY 제작비를 줄이기 위한 재활용품! 바로 프링클스 감자칩 통입니다. 사실은 3D 프린터로 뽑은 출력물과 위의 PVC와 사이즈가 잘 안맞아서 한번에 연결이 안되는 바람에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이 통을 활용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pet_pringles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품인 연속 회전형 서보모터!

servo_motor

 

 

자, 이제 조립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3D 프린터로 뽑은 오거스크류가 짧아서 PVC를 조금 잘랐습니다.

pet_cut

그리고, 각각의 파트들을 조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프링클스 뚜겅으로 먹이 입구의 뚜껑도 만들었습니다! 아직 V0.1 이라 일단은 유선 네트워크 사용 중이라 선이 좀 많습니다. 다음 버젼에서는 WiFi 를 적용하여 선을 싹 정리하고, 카메라도 달아볼 예정입니다.

pet_ass

원격 제어를 위해서 WizWiki-W7500에 웹서버를 구현하였습니다. 아래는 웹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Embedded 로 구현하다보니 화려한 웹페이지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기능은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Network Information을 클릭하면 Pet Feeder 설치 환경에 따른 IP주소를 비롯한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eeding Example 메뉴를 누르면 모터의 좌/우 회전 방향에 따라 동작 및 동작을 멈추게 할 수 있는 메뉴들이 있구요. Monitoring Example 메뉴는 현재 생성만 되어 있는 상태고, 차후 웹캠등을 추가하여 반려동물의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추가시 활용할 예정입니다.

pet_web

이번 프로젝트는 mbed 온라인 컴파일러를 활용해서 모두 작업이 되었으며, https://developer.mbed.org/users/justinkim/code/PetfeederWebServer/ 에 접속하시면 관련 코드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et_mbed

WIZwiki-W7500과 서보 모터는 서보 모터의 시그널핀과 WIZwiki-W7500의 A5 핀을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여 회로도는 생략하겠습니다.

pet_7500

이렇게 만들면 비용이 얼마나될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WIZwiki-W7500 (3만5천) + 서보모터 (2만) + PVC (3천) + SD카드 (3천) 약 6만원이면 여러분들만의 Pet Feeder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차후 웹캠 및 WiFi 기능을 위해 부품이 추가되면 비용은 조금은 올라가겠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Pet Feeder가 보통 20만원 이상의 고가인 점을 감안한다면, 한번 만들어 볼만 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동작 모습을 동영상으로 감상해보겠습니다.


출처 : Open Mind한 꼬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