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네트 아카데미

OPEN PROJECT

오픈 프로젝트

Arduino IoT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아두이노는 2005년 이탈리아의 IDII (Interaction Design Institute Ivera)에서 학교의 교육목적에 맞게 공학도가 아닌 예술학도라도 접근하기 쉽고 저렴한 전자교육용 제품을 고만하면서 탄생시켰다.

아두이노는 공학도도 접근이 쉽지 않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세상을 일반인에게도 열어준 전자장치이다. 친숙한 개발도구, 회로도 등 관련 된 내용을 오픈소스 형태로 무상으로 제공한다. 그리고 다양한 변종 (Clone)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만들어지고 각종 센서, 엑츄에이터 및 통신모듈을 탑제한 다양한 호환보드 (Shield)들이 있어 다양한 응용들을 만들 수 있다.

아두이노는 초기에 DIY 족이나 예술계통에서 많이 사용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제품들이 출시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다. 아두이노를 이용한 제품들 중에 산업용으로 사용이 되는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제품들이 있어 그것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1. CONTROLLINO

1

 

CONTROLLINO는 2014년에 킥스타터에서 6만5천달러 정도의 펀딩에 성공하면 등장했다.

CONTROLLINO는 3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CONTROLLINO, CONTROLLINO my PLC, CONTROLLINO-IoT 이다.

CONTROLLINO has three business models, CONTROLLINO, CONTROLLINO my PLC, and CONTROLLINO-IoT.

CONTROLLINO는 하드웨어만 판매를 하고 구매한 고객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서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CONTROLLINO myPLC는 CONTROLLINO의 하드웨어에 고객이 원하는 기능의 펌웨어까지 지원하는 모델이다. 제품에 들어가는 로고까지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 서비스를 하고 있지는 않다.

CONTROLLINO-IoT는 고객이 원하는 하드웨어 & 펌웨어에 IoT Cloud 시스템까지 지원해주는 모델이다. 고객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맞게 Cloud 시스템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보아 상당히 기술력이 있고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산업용으로 사용되기에 산업용 인증까지 지원한다.

2

 

  1. Industrial Shields

 

3

 

 

 

 

 

 

 

 

 

 

 

Industrial Shields는 아두이노 공식 스토어에 등록된 Ethernet PLC 제품이다. Industrial Shields는 아두이노 기반의 기본 PLC 제품이고 구매한 고객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형태이다. 아주 다양한 스펙의 제품들이 있고, 고객은 본인이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맞는 제품을 고르면 된다. Industrial Shields Licensed Program 이라는 비즈니스 모델도 가지고 있는데, 고객이 Open Source Hardware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든다면 그것을 산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의 퀄리티로 제품을 개발&생산&판매까지 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물론 산업용으로 사용되기에 산업용 인증까지 지원한다. 이것은 일반 메이커들에게 부족한 하드웨어기술 및 제품화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괜찮은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인 것 같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