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네트 아카데미

OPEN PROJECT

오픈 프로젝트

 

직접 병원이나 보건소에 가지 않고, 실시간 원격으로 병원에서 환자의 심박과 근전도를 측정합니다.

햇살에 눈이 부셔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장애물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뿐만아니라 직접 움직이지 않고 뇌파를 이용해 원격으로 각종 장치들을 제어하며, 실외 자외선량을 측정하여 외출지 주의해야 할 자외선량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일들은 먼 미래에 펼쳐질 이야기가 아니라 이미 코앞으로 다가온 IoT 시대에 벌어질 수 있는 이야기들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oT 시대에 사용될 만한 센서들에 대한 소개와 이를 사용한 예시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심박센서 (Heart Rate Sensor)

 

 

 

심박센서는 심장박동수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는 말 그대로 심장 박동수를 관찰하는 기기를 만들 수 있으며, 블루투스/와이파이 모듈 등과 연동하면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아래 링크는 심장박동에 따라서 LED를 깜빡이게 하는 아두이노의 예제입니다.

http://deneb21.tistory.com/391

 

심장박동을 측정하고, 이를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등과 같은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상용화된 예로 피트니스 밴드가 있습니다.

 

2. 초음파 센서

 

 

초음파 센서는 두 개의 눈이 서로 송신하고, 수신되는 시간의 차이에 따라 물체와의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주파수가 높은 만큼 파장이 매우 짧기 때문에 거리 방향의 분해력이 우수하고, 정밀도가 높은 계측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한 후, ioShield-A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서버와 연결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격으로 물체와의 거리를 알 수 있게 하는 예제 입니다.

http://wiznetmuseum.com/portfolio-items/remote-monitoring-of-ultrasonic-sensor-value-using-ioshield-a-cloud-server/

 

이러한 것을 이용하여 사용화 된 물품으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초음파 지팡이가 있습니다.

 

 

3. 자외선 센서

 

 

피부염과 피부암, 검버섯 등 여러 질환들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외선 입니다.

이러한 자외선을 측정하는센서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자외선 센서 입니다.

아래 링크는 UV 자외선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자외선을 측정해보는 예제입니다.

 

https://blog.naver.com/roboholic84/220523973265

 

 

4. 근전도(EMG) 센서

 

 

근전도(Electrom yography, EMG)란 근육의 운동수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전류 및 안정시의 이상 전류를 기록하는 것으로, 근육의 구조적 특이성이 아닌 기능적 이상여부를 진단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의학연구/재활의학/스포츠과학/인간공학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근전도 센서이며, 아래 링크는 근전도 센서를 이용한 예제입니다.

http://geronimob.tistory.com/26

 

 

5. 뇌전도 센서

 

 

뇌전도란 사람의 뇌세포에서 나오는 규칙적인 전기충격을 말하며, 이를 측정하는 센서를 뇌전도 센서라고 합니다.

뇌전도 센서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기분이나 생각, 혹은 상태에 따라 무선으로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뇌전도 센서를 이용하여 좋음 상태를 측정해 졸음 운전을 막아주는 프로젝트 입니다.

https://blog.naver.com/jbw4694/220866351298

 

이번 글에서는 사람 개개인에 도움이 될 만한 센서들과 그 센서들이 사용되는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각각의 센서를 사용하고 IoT와 접목시키면 다양한 물품들이 개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자외선 센서를 집 밖에 설치하고, 무선통신을 통해 클라우드에 자외선량을 업데이트 한다면, 우리는 집 밖으로 나가기 전 자외선 량을 알 수 있고, 또한 농작물 시설 밖에 설치하는 경우, 농작물의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센서들이 IoT 시대에 어떻게 다양하게 활용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