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네트 아카데미

OPEN PROJECT

오픈 프로젝트

WIZnet Treasure IoT Power Meter

2279 2017.10.27 13:41 조회 수 : 34

 

 

최근 들어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인터넷에 연결하는 추세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각각의 다바이스가 인터넷 통해 제어할 수 있는 IoT라는 용어의 탄생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예로 에너지 소비량을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전압과 전류량을 통해 실제로 사용되는 전력량을 측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Cayenne Power Meter>

 

이 프로젝트는 아두이노 우노와 이더넷 쉴드, ACS712(전류센서), LCD를 이용한 Power Meter입니다. 정전이 잦은 지역에 사는 사람이 직접 만든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전력을 모니터링 할 목적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Cayenne이라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을 해서 전압, 전류, 전력 에너지를 표시 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아두이노와 연결한 LCD를 통해서도 해당 데이터를 표시 할 수도 있습니다.

 

1-21-1

 

 

<Arduino power consumption monitor>

 

이 프로젝트는 아두이노 우노와 이더넷 쉴드, CT센서(Current Transformer)를 이용해 전력 소모량을 모니터링 하는 것 입니다. 실시간으로 서버에 측정된 값을 전송하고 Web 브라우저에서 측정한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는 직접 전류량을 측정해가며 센서의 값을 보정해 프로젝트를 완성 했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돈 $30로 이런 프로젝트를 완성했다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2-22-1

 

 

<Power Meter>

 

이 프로젝트는 아두이노 이더넷 보드와 릴레이 쉴드, 그루브 쉴드, CT센서(Current Transformer)를 이용해 전류를 측정하는 것으로 Nearbus라는 서비스를 통해 측정된 전류 값을 Xively와 연동해서 사용자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이더넷 보드에 Nearbus Agent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Web 브라우저를 이용해 아두이노 이더넷 보드에 접속해 아두이노 핀을 제어, 모니터링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Nearbus Agent의 아주 간단한 설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아두이노를 컨트롤 가능하고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연동이 가능한 것이 대단합니다.

 

3-23-1